HOME > MHI검사안내 > 내시경검사 > 수면내시경

위 내시경 검사는 식도암이나 위암을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나 특수한 기계가 입을 통해 위장 내로 들어가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검사를 하는 동안 트림, 구역질과 목의 통증이나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평소 구역질을 잘 하거나 비위가 약한 분들은 위 내시경 검사를 하는 동안 트림과 구역질을 심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위 내부를 구석 구석 보기가 힘들어 정확한 진단의 장애가 되게 됩니다.

수면 내시경이란 수면 주사가 들어간 상태에서 위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으로 위 내시경 검사를 하는 동안 환자분은 편안히 잠을 자게 됩니다. 이렇듯 잠을 자면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거북한 위내시경 검사를 아주 편안히 받을 수 있으며 검사를 하는 동안 트림이나 구역질을 안 하기 때문에 진단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연구와 경험들을 토대로 보면 일반인 들이 염려하는 것과 달리 아주 안전해 일반 위 내시경과 안전성의 차이는 없습니다.
최근에는 수면 내시경에 사용하는 여러 약제의 개발로 수면 내시경 검사 후 수 시간을 자던 과거와 달리 수분간만 자고 금방 일어나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는 약제들이 사용 되어 지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독일 등 의료 선진국에서 이미 이러한 수면 내시경 검사가 보편화 되어 대부분의 검사가 수면으로 이루어 집니다.


지금까지 여러 연구와 임상 경험을 볼 때 수면 위내시경 검사는 매우 안전하며 일반 위내시경과 안전성의 차이는 없습니다.


수면 내시경 검사를 하는 데 사용하는 약은 순간적으로 잠을 유도 하는 작용을 하나 체내에서 수분이면 약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에 인체 내에서 전혀 후유증 이나 다른 유해 작용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수면 내시경은 환자분이 편안한 수면 상태에서 검사를 받기 때문에 구역질과 트림이 줄게 되어 위의 구석 구석을 잘 볼 수 있어 위 내시경 검사를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지점소식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