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I검사안내

방사선투시촬영

HOME > MHI검사안내 > 방사선검사 > 방사선투시촬영

엑스선 기계의 테이블에 누워서 모니터를 보면서 촬영을 하게 되는데 이 때 방사선에 투과되지 않는 조영제를 먹고서 촬영합니다. 조영제로 위나 대장 점막을 코팅시켜서 암이나 궤양, 게실 등 구조적인 병변을 진단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투시검사는 식도, 위십이지장, 대장의 구조와 기능을 진단하기 위하여 식도조영술, 위십이지장조영술, 대장조영술 등을 시행하고 아래와 같은 질환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도: 식도암, 식도궤양, 식도게실, 하부식도괄약근 이완불능증
위: 위궤양, 위염, 위암, 위게실
십이지장: 십이지장궤양, 십이지장염, 십이지장암, 십이지장게실



1. 식도, 위장투시검사 주의사항
위장검사 전날의 저녁식사는 가볍게 드신 후 검사가 끝나기 전까지는 음료수나 물, 음식물을 드시면 안 되고 담배도 금하셔야 합니다. 위장투시검사는 위가 깨끗이 비워진 상태에서 조영제를 드시고 위장의 모양을 검사하는 검사이며 검사가 완전히 끝난 후 하루정도 검사약의 유연한 배설을 위하여 물을 평소보다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는 약 30분이 소용됩니다.

2. 대장투시검사 주의사항
검사 이틀 전 부터 찌꺼기가 적은 음식을 드시고 검사 전날 점심은 미음, 이후부터는 금식하셔야 합니다. 검사 전날 점심 식사 후 두 시간 내에 세정제약 1/2(45CC)와 물을 1:1로 혼합하여 마시고 2시간 내에 물이나 이온음료를 약 2리터 정도 마십니다. 저녁 8시에 나머지 세정제 1/2(45CC)와 물을 1:1로 혼합하여 마시고 2시간 내에 물이나 이온음료를 약 2리터 정도 마십니다. 대장을 깨끗이 비우기 위한 처치이므로 설사와 같은 변이 나오는 것은 정상입니다. 검사 당일 날 아침식사는 하지 마시고 물을 한 컵 드신 후 검사실로 오시면 됩니다. 검사는 약 30분이 소용되며 대장의 세정상태에 따라 검사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지점소식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