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I검사안내

하복부초음파

HOME > MHI검사안내 > 초음파검사 > 하복부초음파

하복부 초음파는 골반초음파라고도 불리며 방광, 남성의 전립선, 여성의 자궁, 난소 등에 발생하는 여러 종양 및 질환의 유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은 방광의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후부요도가 관통하는 원추형 분비선이며, 탐촉자로 배 위쪽을 통해 검사하는 방법으로 인체에 해가없고 누워서 편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항문에 탐촉자를 삽입하여 검사하기도 합니다.

여성의 내부생식기는 해부학적으로 자궁의 경부와 체부, 난소, 및 난관으로 구분됩니다. 자궁의 체부와 자궁 내막의 상태, 난소, 난관의 병변은 자궁경부에서 시행하는 세포진 검사로는 진단이 불가능하며 골반 초음파를 시행해야 합니다.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장기로 주변의 자궁, 난소, 전립선과 함께 하복부에 위치하고 있어 방광초음파는 방광자체의 형태와 단면을 검사 할 수 있으며 주변장기와의 관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골반내의 초음파 검사는 방광이 충만되어 있지 않으면 장내 가스로 인하여 초음파의 전달을 방해하기 때문에 관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검사 전에 물을 섭취하여 방광에 소변을 가득 채운 뒤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하복부초음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권장됩니다
1.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
2. 빈혈이 심한 경우
3. 아랫배가 팽만하거나 불러오는 경우
4. 부인과적인 하혈이 있을 경우
5.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6. 아랫배가 아플 때
7. 체중이 현저히 감소되었을 때
8. 피곤하면서 기운이 없을 때
9. 소변을 자주보거나 혈뇨가 나올 때
10. 자궁근종, 자궁의 질환, 자궁내막암, 난소의 염증, 난소 종양 등





지점소식올리기